1. 기업 개요
SBS는 1990년 11월 14일 자로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주된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동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 내용은,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 SBS방송콘텐츠를 국내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 TV 등의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과 광고사업, 부가사업이 있습니다.
2. 기업 실적
주요재무 | 2020 | 2021 | 2022 | 분기 | 2022/09 | 2023/03 | 2023/06 |
매출 | 8603 | 10490 | 11738 | 2597 | 3962 | 2175 | |
영업이익 | 745 | 1723 | 1856 | 380 | 397 | -18 | |
EPS | -3,459 | 7456 | 8357 | 1732 | 1523 | 328 | |
PER | -6.81 | 6.62 | 4.13 | 4.82 | 4.13 | 5.81 | |
PBR | 0.81 | 1.33 | 0.74 | 0.71 | 0.74 | 0.81 |
올해 1분기에는 광고 업계가 매우 어려운 시기를 지나왔습니다. 전년 대비 -20%의 역성장을 기록하며 감소율이 축소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여전히 광고비를 아끼고 있으며, 이로 인해 드라마 제작비를 아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반기에 여러 행사들, 특히 아시안 게임 등으로 인해 광고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해외 OTT(Over-the-Top) 서비스의 확대가 전망되어, 이를 통해 더 많은 광고 수익이 기대됩니다.
지금은 바닥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년까지는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업계는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며 새로운 기회와 성장을 찾아 나아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주가 및 투자포인트
SBS의 주봉 차트는 23년 1분기 반등이 있었으나 다시 큰 하락으로 27,700원에 위치하고 있다. 하락세는 줄어들었으며 실적 상 악재들은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는 상반기에 비해 나아질 것으로 모두 보고 있으며 현재보다 주가가 반등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점은 유난히 올해 광고시장에 돈이 말랐다는 것을 고려하면 현재 단가에서는 긴 호 흡에서 저점 매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SBS의 투자포인트
1. 광고 수익 반등 기대: SBS는 2023년 1분기에 하락세를 겪었지만, 2분기에 광고 수익이 상승하여 하반기에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시안 게임과 24F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예고하고 있어, 광고 수익의 큰 반등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콘텐츠 제작/판매 수익 강점: SBS는 콘텐츠 제작/판매를 핵심으로 하는 사업 수익이 강점입니다. 시즌제 드라마들이 광고 단가 상승에 기여하고, 대형 해외 바이어 추가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악귀>를 비롯한 드라마들은 디즈니+를 통해 전 세계 동시 방영되어 글로벌 수익의 기대가 큽니다. 비록 제작편수가 일부 감소되지만, 해외 판권 덕분에 콘텐츠 제작/판매 수익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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